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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의록 작성 Tips
회사에서 업무하다보면 회의 간사 역할 등
회의록을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.
좋은 회의록은 그 자리에 없었던 사람도
어떻게 진행 되었는지 유추할 수 있다.
회의 주제에 따라 회의록 작성방식이 다양한다.
예를 들어 Raw Data 그대로 작성해서
작성자 생각을 아에 배제할 수도 있다.
일반적으로는 핵심 / 요약하는 경우가 많긴하다.
회의 진행 전 육하원칙에 맞게 템플릿을 만들어두면 편하다.
• why (배경, 목적, 활용 계획)
• who (참석자 및 주관자)
• when (시작 일시, 소요시간)
• where (회의 장소 및 진행 방식)
• what (논의 주제, Agenda, 요청사항, 근거)
• how (다음 계획, Action Plan)
예시
• 가독성을 위해 기호와 표 활용
• 참석하지 않은 업무 관련자에게도 공유할 것
• 언급된 내용을 모두 작성할 필요는 없다.
• 소속 막내가 작성하기 보다 내용을 잘 아는 사람이 작성
• 회의 마무리할 때, 향후 일정 계획을 논의하는 것도 좋다.
ex) 다음 회의 일정 및 준비사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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